공 통
국어
진로 선택
실용 국어
'국어'의 듣기·말하기 영역과 쓰기 영역을 심화·확장한 과목으로, 다양한 주제 및 유형의 담화와 글을 수용·생산하는 활동을 통해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고 바람직한 의사소통의 태도를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자신의 생각을 적절한 표현 전략과 전달 방법을 활용해 말이나 글로 생산하면서 대학 진학 이후에도 발표나 토론, 보고서 쓰기 등 공식적 상황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화법과 작문의 본질 |
|
|
화법의 원리와 실제 |
|
|
작문의 원리와 실제 |
|
|
화법과 작문의 태도 |
|
|
국어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국어국문학과, 국어교육학과, 통번역학과,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언어학과, 문예창작과, 문헌정보학과, 언어치료학과, 통번역학과, 언론홍보학과, 동양어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언론인, 작가, 언어학연구원, 방송작가, 상담 전문가, 출판물편집자, 카피라이터, 평론가, 프로듀서, 통역사, 기자, 언어 치료사, 광고 및 홍보 전문가, 광고기획자 등
'국어'의 읽기 영역을 심화·확장한 과목으로, 이제까지 쌓아온 독서 능력과 독서 태도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주제와 유형의 글을 폭넓게 읽어 삶을 풍부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글을 읽으며 의미를 이해하고 구체적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이 과목의 학습을 통해, 글을 읽는다는 것이 지니는 의미와 구체적 원리, 다양한 주제나 유형, 분야의 글을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읽는 방법, 그리고 목적에 따라 글을 찾아 즐겨 읽는 능동적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기를 수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독서의 본질 |
|
|
독서의 방법 |
|
|
독서의 분야 |
|
|
독서의 태도 |
|
|
국어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국어국문학과, 국어교육학과, 통번역학과,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언어학과, 문예창작과, 문헌정보학과, 독서문화콘텐츠과, 언론학과, 언어치료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언론인, 작가, 언어학연구원, 방송작가, 상담 전문가, 출판물편집자, 카피라이터, 평론가, 프로듀서, 통역사, 교사, 인문사회 계열 교수, 사서, 독서지도사, 문헌학자 등
'국어'의 문법 영역과 매체 관련 내용을 심화·확장한 과목으로, 음성 언어·문자 언어·매체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이를 실제 의사소통에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의 학습을 통해 정확한 언어 사용을 위한 국어 문법의 체계와 특징, 매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과 의미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언어와 매체의 본질 |
|
|
국어의 탐구와 활용 |
|
|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 |
|
|
언어와 매체에 관한 태도 |
|
|
국어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국어국문학과, 국어교육학과, 통번역학과,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언어학과, 문예창작과, 문헌정보학과, 언어치료학과, 미디어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언론인, 작가, 언어학연구원, 방송작가, 상담 전문가, 출판물편집자, 카피라이터, 평론가, 프로듀서, 통역사, 기자, 언어 치료사, 광고 및 홍보 전문가, 광고기획자 등
'국어'의 문학 영역을 심화·확장한 과목으로, 다양한 문학 경험과 활동을 통해 작품을 수용·생산하는 능력을 기르고 문학에 관한 소양과 태도를 함양하여 문학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의 학습을 통해 인간의 삶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언어 예술로서 문학이 지니는 가치·역사·체계에 대한 이해, 작가 또는 독자의 위치에서 참여하는 문학 활동, 다양한 맥락 속에서 문학이 향유되는 과정 등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문학의 본질 |
|
|
문학의 수용과 생산 |
|
|
한국 문학의 성격과 역사 |
|
|
문학에 대한 태도 |
|
|
국어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국어국문학과, 국어교육학과, 통번역학과,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언어학과, 문예창작과, 문헌정보학과, 언론학과, 방송매체학과, 공연학부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언론인, 작가, 언어학연구원, 방송작가, 상담 전문가, 출판물편집자, 카피라이터, 평론가, 프로듀서, 통역사, 시인, 소설가, 인문사회 계열 교수 등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업무 수행과 관련된 말이나 글, 자료나 정보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맥락을 고려하여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사회생활과 직무 수행에 필요한 언어 예절과 의사소통의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직무 상황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서로 협력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태도를 기른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직무 어휘와 어법 |
|
|
정보의 해석과 조직 |
|
|
설득과 협력적 문제 해결 |
|
|
화법과 작문의 태도 |
|
|
화법과 작문의 태도 |
|
|
국어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신문방송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언어학과, 광고홍보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언론인, 인문사회 계열 교수, 중등교사, 작가, 회사원
대학교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학습자가 수준 높은 국어생활을 영위하는 동시에 학습자 자신이 선택한 전공 영역에서 원활하게 학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학문 탐구를 위한 국어 능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학습자는 ‘심화 국어’를 통해 공통 ‘국어’에서 기른 국어 능력을 심화·확장하여 향후 대학교에서 학업을 수행할 때 수월하게 학업 내용을 이해하고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논리적 사고와 의사소통 |
|
|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
|
|
창의적 사고와 문화 활동 |
|
|
윤리적 사고와 학문 활동 |
|
|
국어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국어국문학과, 국어교육학과, 문예창작과, 신문방송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언어학과, 광고홍보학과, 문헌정보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학자, 언론인, 중등교사, 작가, 연구원, 평론가, 프로듀서, 통역사 등
다양한 고전과의 소통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교양을 형성하고, 학문 활동이나 직업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또한 여러 분야의 고전을 읽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읽기 능력을 기르고, 고전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토론과 논술 등 다양한 의사소통 활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수준 높은 국어 능력을 갖추며, 국어문화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영역 | 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
고전의 가치 |
|
|
고전의 수용 |
|
|
고전과 국어 능력 |
|
|
고전과 삶 |
|
|
국어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실용 국어
심화 국어
고전 읽기
국어국문학과, 국어교육학과, 한문학과, 철학과, 신문방송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언어학과, 문헌정보학과 등
원점수
과목
평균
표준
편차
성취도
수강자수
석차
등급
언론인, 중등교사, 인문사회 계열 교수, 연구원, 번역가, 작가, 학예사, 평론가, 프로듀서, 통역사 등